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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상담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에 접어든 청소년 시기에는
학업과 진로 고민에서부터 친구 관계, 학교생활 등 많은 방황의 요인들로 인해
몸과 마음이 모두 지쳐가게 됩니다.
증상에 따른 맞춤 상담을 통해
자신감과 긍정적 사고의 회복, 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습니다.
습니다.
청소년기 ADHD 증상은 기절적 원인과 사회심리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질적으로는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전두엽 기능 이상의 원인이 있으며,
사회심리적 원인으로는 가정 내 학대, 부모님의 방치, 강압적 환경,
진로와 학업, 교우관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기에 발생한 ADHD 중 무려 50% 이상이 성인기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문제아로 찍히거나 친구 관계가 힘들기도 합니다
부주의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은
가족,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문제아’로 인식되기 쉽고
방치할 경우에는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히기도 합니다.
① 세부적인 것에 자세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②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일(학업이나 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싫어한다.
③ 주변에서 일어나는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④ 숙제, 준비물, 약속 등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리는 일이 잦다.
⑤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⑥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다.
⑦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⑧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⑨ 수업 시간에 같이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⑩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ADHD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며,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지만
약물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청소년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부모교육, 자녀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치료, 기초 학습을 위한 학습치료,
또래 관계를 도와주는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알맞게 병행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